풋볼매니저 시작화면


시작화면의 배경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바꿔봤는데,

시작화면에서 오래 대기하는 경우는 드물어서

실용과는 거리가 먼 작업이었다. (만족감보다 가능성만 확인함)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 포스트는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에게만 해당하는 파트다.

순정에서는 바꿔본 적이 없어서 그쪽으로는 모르겠다.




■ 배경으로 쓸 이미지를 구하거나 만들기


기본은 위 이미지처럼 경기장 이미지다.

저 이미지를 바꿀 것인데, 어울리는 이미지 파일을 구한다.

(JPEG 또는 PNG 파일)




개인적으로는 시작화면은 풍경 이미지가 잘 어울리는 듯하다.

메뉴 영역과 감독(유저) 캐릭터 영역 뒷면은 가려지는데,

인물이 가려지는 이미지는 어울리는 경우가 드물었다.

좌·우측 빈 영역에 위치한 이미지만 온전히 보이기 때문에

맞춤 샘플을 구하기가 어려웠다.

가만 보니 각이 나오길래 직접 만들어봤다.


풋볼매니저 백그라운드나는 1920x1080 FHD 해상도로 게임을 해서 똑같은 크기로 만들었다.


기존 시작화면을 캡처해서 베이스 레이어로 두고,

이미지가 최대한 겹치지 않도록 하며

의식의 흐름대로 이미지들을 막 갖다 붙이고 편집했다.

다 만들고 보니까 어지럽네…. (땀)

(다들 나보다는 잘 만들 듯)

이런 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어서 쓰면 되겠다.


이런 식으로 플레이 해상도에 맞춤 제작한 배경은

'공유/배포'가 좀 어려울 듯하다.

비율에 따라 늘려지고 잘려도 상관없는 풍경 이미지와는 달리

프레임 씌우는 배경은 같은 해상도(비율)끼리만 호환되니까.


※ 포토샵으로 작업한다면 JPEG나 PNG로만 저장하지 말고,

PSD 포토샵 작업 포맷으로 저장해둘 것을 권한다.

만든 배경을 게임에 적용해보면 수정할 게 보이기 때문이다.

특히 작업했을 때보다 노출이 다소 어둡다는 걸 알 수 있었다.




■ 이미지 용량 줄이기 (생략 가능)





■ 이미지 파일을 DDS 파일로 변환


포토샵 'DDS 플러그인'을 내려받거나,

변환 사이트에 접속한다.

http://www.aconvert.com/image/jpg-to-dds/


※ 개인적인 충돌인지는 모르겠으나,

IE에서는 변환 이후 파일이 받아지지 않았다.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내려받기에 문제가 없었다.



DDS 변환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 파일 - 파일선택 - 포맷 'DDS' - 사이즈 유지 ] 옵션을 선택한다.

'지금 변환' 버튼을 누르면 잠시 뒤 밑에 내려받기 이미지가 생긴다.


DDS 변환


똑같은 DDS 파일이 두 개 필요하다.

다음 링크 버튼을 눌러서 두 번 내려받거나,

받은 파일을 탐색기에서 복붙해서 (다른 이름의) 파일을 두 개 만든다.




■ 인식 경로로 DDS 파일 이동


내려받은 파일 두 개를 다음 경로로 이동시킨다.


풋볼매니저 DDS


[ \FM 설치 폴더\skins\적용 중인 스킨\textures\ ]

'textures' 폴더가 없을 텐데, 새 폴더를 만들어주면 된다.



파일을 이동시켰으면 파일명을 각각 바꾼다.

add_manager_profile_background.dds

add_manager_background.dds




■ 결과 확인


풋볼매니저를 실행시킨다.

나는 바로 적용되던데, 혹시나 하고 '캐시 초기화'를 했다.


풋볼매니저 시작 배경클릭하면 이미지 커짐.


두어 차례 수정해서 적정 결과물을 얻었는데….

스스로 만족하면 되니까 잘 만들 필요는 없다며 자위해본다.

금손 아니면 만들지 않는 거로.

금손이 만든 거 받아 쓰는 거로.



Posted by 1밀리미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