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on Picture Control Editor

 

 

개인 활용 목적으로 '픽쳐컨트롤'을 수집/ 정리해봤다.

 

 

 

[ RAW vs JPEG ]

 

 

일반적인 디지털카메라로 베스트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 듯하다.

 

1. 가공되지 않은 RAW 생 이미지(원본)로 촬영하고 후보정을 거쳐서 베스트 이미지로 만들어낸다.

2. 디지털카메라가 지원하는 기능들을 통해서 촬영하는 순간 베스트 이미지를 얻는다.

 

 

다 적고 보니 길어져서, 앞으로 길다 싶은 건 전부 [더보기]로 처리한다.

 

 

 

 

 

[ '니콘 픽쳐컨트롤' 모음 ]

 

 

픽쳐컨트롤 파일(.NPC)은 한 개의 크기가 683바이트로 1KB 채 되지 않았다.

최대 99개 지정해봐야 60KB 정도밖에 안 먹길래, 총 82개 효과의 NPC 파일을 저장했다.

어차피 자주 사용하는 것만 사용하게 되겠지만, 용량이 워낙 작다 보니 다다익선인 듯하여 (땀)

나중에 원하는 게 없어서 찾아다니느니 한번을 사용하게 되더라도 구해놓자 싶었다.

 

파일이 많을 때의 문제라면 분류/ 정리하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찾는 데 오래 걸리고 번거롭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름대로 (내 편의를 위해) 정리를 해봤다.

 

 

픽쳐컨트롤 82개 목록

 

 

 

픽쳐컨트롤 다운로드 (밑에 이미지 클릭 시 다운로드)

 

 

82개 모드 중에서 71개는 포스트 맨 위에 보이는 '니콘 픽쳐컨트롤 에디터' 사이트에서 가져왔고

11개는 [CG 디자이너]님이 배포해주신 파일 중 선택해봤다.

 

[CG 디자이너 픽쳐콘트롤] 구버전

[CG 디자이너 픽쳐콘트롤] 신버전

 

신규 버전 중 Indoor-Portrait 파일은 [DX2 MODE 1]에 기초해서 수정된 값인 듯한데,

타 기종의 RAW 포맷 이미지에 적용/ 출력 시 충돌이 일어나서

내 첨부 파일에는 [인물] 프리셋 값을 기초로 한 수정 파일을 넣었다. ('기초 프리셋' 외 설정값은 동일)

 

 

 

내가 모은 픽쳐컨트롤 파일들은 다음과 같이 분류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20개의 Film 모드를 상위에 뒀고,

그다음으로 표준/ 자연스럽게/ 선명하게/ 모노크롬/ 인물/ 풍경 순으로 정리했다.

 

 

14    <Film_Hi-Contrast>

 

목록에 이런 항목이 보일 것인데, 카메라에서 찾을 때 헤매지 않고 찾기 쉽게 분류해놓은 타이틀이다.

'내 모음'에는 특징별로 총 12개의 타이틀로 분류해 놓았다.

폴더로 분류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그게 안 되는 것 같아서 이렇게 슬롯을 소모하는 수밖에 없었다.

 

 

31    Fuji Velvia 100F (Fuji Velvia_SD)(Saturation 0/ Hue 0)

 

31은 파일 번호이다. [PICCON31.NCP] 파일에 해당한다.

'Fuji Velvia 100F'은 '픽쳐컨트롤 에디터'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본래의 스타일 이름이고,

괄호 안 (Fuji Velvia_SD)는 내가 보기 편하도록 수정해준 이름이다.

(Saturation 0/ Hue 0)은 '픽쳐컨트롤 에디터' 사이트에서 배포하는 원래의 설정값을

내가 임의 수정해준 값을 적어놨다. (이 수정된 값이 마음에 안 들면 직접 수정/ 내려받기할 수 있다)

 

 

    10    Kodak Gold 100 (Kodak Gold 100-0)(Hue 0)
    62    FLAT (FLAT-p1)(sharpening 1)
    15    Kodak EliteChrome (Kodak EliteChrome-1)(Saturation -2/ Hue 0)

 

스타일 이름 끝에 '-0/ -p1/ -1'로 구분해놓은 것들은 나름대로 노출값 기준을 잡아둔 것이다.

'-0'을 적정노출 정도라고 봤을 그 위로 갈수록 노출값이 증가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빛으로도 촬영할 수 있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어두워져 상대적으로 많은 빛을 요구하는 모드가 되겠다.

예를 들어서 아주 밝은 야외에서 촬영할 땐 '-0' 보다 밑에 있는 픽쳐컨트롤 값도 선택할만하고,

어두운 실내에서는 아무래도 '-0' 보다 높은 곳에 있는 목록 중에서 선택하면 좋다.

 

노출값 순으로 나열한다고 해봤는데 완전히 정확한 건 아니다.

나름대로 선택 편의상 무리 없을 수준으로는 정리해봤다.

콘트라스트가 클수록 실제로는 노출값이 높음에도 전체적으로 어두운 연출이 되는 게 있는가 하면,

실제 노출값은 낮은데 채도가 낮고 뿌옇게 흐려놓는 연출을 하면 전체적으로 밝게 보이기도 했다.

나열하는데 어려움이 좀 있었는데, 기준은 있어야 선택할 때 편하겠거니 싶어 알아서 정해봤다.

 

'-p1'은 '-0'보다 다소 높은 기준,

'-1'은 '-0'보다 다소 노출값이 낮아서 어두운 이미지를 기준으로 잡을 때 사용했다.

둘 다 그 목록 안에서는 '-0'을 잡을만한 값이 없어서 기준을 잡기 위해 정해본 것이다.

 

※ 본인이 직접 순서를 바꾸고 싶을 땐,

'PICCON00.NCP' 파일을 '이름 바꾸기' 해서 뒤에 두 자리 숫자만 원하는 대로 수정해주면 된다.

 

 

(주절주절)

 

 

 

Posted by 1밀리미터
,